트렌트 보고서 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2011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소개

한국인의 관심사’ 연구 의미

2011 2011년 한해 동안 소비자들은 무엇에 큰 관심을 가졌을까?

본 연구는 2010년 8월부터 2011년 7월 사이에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소비된 뉴스 기사 약 500만 개 중에서 문화·생활, 경제, 스포츠엔터테인먼트 3개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별 인기 기사 상위 1,500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총 3 개 Part로 구성되었다. 첫째,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11개의 키워드를 통해 살펴 보았다. 둘째, 3개 분야별 한국인의 관심사 분석과 분야별 성, 연령별 상세 분석이다. 문화·생활, 경제,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별로 한국인이 무엇에 관심을 가졌고 성별, 연령별로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다. 셋째, 모바일 웹과 PC 웹 이용행태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한국인의 관심사 ‘대표 키워드’ 연구 방법

본 보고서의 Part 1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대표 키워드의 분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첫째, 44,500개의 기사와 실물 시장의 자료를 바탕으로 11개 한국인의 관심사와 취향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기사 클릭수가 높지만 기업 및 시장의 관점에서 의미가 작은 키워드<예: 성(性), 연예인 성형>들은 제외하였다.
둘째, 뉴스 기사 공급량 추세를 분석을 하였다. 2007년 이후 해당 키워드 관련 기사 공급량 추세를 파악함으로써, 해당 키워드가 신문사들의 기사 공급량 관점에서 뚜렷하게 증가하는 추세인지 분석하였다.
셋째, 검색 데이터 기반의 트렌드 차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었는지를 보여주어 키워드의 시기별 관심의 정도와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넷째, 인구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절대 비교와 상대 비교 두 가지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키워드 별로 기사 클릭 수를 가지고 성별, 연령별, 성과 연령별 조합 분석을 실시했다. 하지만 이러한 절대 비교 분석은 인터넷을 많이 하는 젊은 세대가 대부분의 키워드에서 높게 나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대 비교 분석을 하였다. 즉, 동일 집단(연령, 성)의 다음커뮤니케이션 전체 기사에 대한 평균적인 관심도(평균 조회수)에 비추어, 성별, 연령별, 성과 연령별 조합의 상대 비교 분석을 수행했다. 인구 통계 분석을 통해 어떤 성, 연령대에서 해당 키워드에 두드러진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다섯째,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의 관련 검색어로 라이프스타일 맵(map)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어느 분야에도 관심이 있는지, 어떠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키워드에 대해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을 들었다. YTN(공감인터뷰)과 CBS(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를 통해 인터뷰와 강연 형식을 통해 각 키워드의 의미를 재확인하고 분야별 오피니언 리더들이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

각 키워드별 강연자와 인터뷰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한국인의 관심사 상세 분석 연구 방법

본 보고서의 Part 2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관심사 상세 분석은 다음 순서로 진행하였다.
첫째, 한국인의 관점에서 분야별 관심도를 분석하였다. 문화·생활, 경제,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분야 별로 관심 기사의 순위를 알아보고, 기사 별로 세부적인 관심 키워드를 분석하였다.
둘째, 성·연령 관점에서 분야별 관심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집단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성·연령 관점의 상세 분석은 기사 분류별로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 각 분류별 기사 조회수를 기사수로 나눈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관심 기사 및 기사 별 세부 키워드를 성별로, 연령대별로, 성과 연령 조합별로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