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부터 2010년 7월 사이에 Daum에서 제공된 전체 기사 약 500만 건 중에서 문화•생활 분야 인기 기사 상위 1,000개를 분석하였다
연령대별로 사람들은 각각 어떠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을까? 문화•생활 분야 기사 조회 데이터를 연령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기사 분류별로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 각 분류별 기사 조회수를 기사수로 나눈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2009년 8월부터 2010년 7월 동안의 문화•생활 분야 기사의 조회수를 연령별로 살펴보았다.한국인은 전반적으로 인테리어, 도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졌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종교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연령이 낮아질수록 뷰티 패션과 공연 전시에 대한 관심은 늘어났다.
4050세대의 경우에도 공연 전시 등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은 적지 않았다. 한 공연 예매 사이트 조사 결과, 올 상반기 4,50대 관객 수는 3년 전보다 22%가 늘어났다고 한다. 대표적인 젊음의 거리 대학로의 소극장도 아줌마, 아저씨들이 자리를 꽉 채우고 있다. 주말저녁 공연을 관람하면서 젊음을 충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난 까닭이다. 모닝 콘서트, 모닝 연극 등 문화 생활이 부족한 주부들을 위해 주부들이 비교적 한가로운 시간인 오전 11시에 마련한 공연들도 주부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계속되고 있는 ‘예술의전당 11시 콘서트’는 평균 객석 점유율 90%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주부 관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함께 출산 연령대의 상승으로 타 연령대 대비 30대가 임신 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고령 임신은 산모 나이가 분만 예정일 기준으로 35세 이상인 경우를 의미한다. 통계청의 ‘2009년 출생 통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35세 이상의 고령 산모의 출생 비율이 처음으로 15%를 넘어섰다. 30대 초반의 산모 비율까지 합하면 전체 출생 비율 중 30세 이상 산모의 비율이 58.7%에 달해 고령 산모의 비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전반적으로 결혼이 늦어지면서 임신과 출산 시기가 고령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대가 낮을 수록 국내 여행보다는 해외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반면 40대와 50대는 해외 여행보다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경제적 풍요에 힘입어 해마다 수만 명의 젊은이들이 해외 여행을 다녀온다. 여전히 패키지 선호도가 높지만 점점 배낭 여행 같은 자유 여행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유럽의 길거리에서 가장 많이 부딪치는 배낭 여행객은 한국인이란 말도 있다.
음식 기사 조회 순위 내에서 10대와 20대들은 파스타에 관심이 높았으나 상대적으로 40대와 50대의 관심은 낮았다. 피자와 스파게티 등의 이탈리아 요리를 좋아하는 젊은이들의 취향을 반영한 듯 하다. 올해 초에 방송된 드라마 ‘파스타’의 인기도 한 몫을 했다.
20대, 30대들은 싱글족들을 위한 레시피와 간단한 재료만으로 만들 수 있는 싱글족 음식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10대들은 뷰티 패션 기사에서 연예인 패션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유명 연예인들의 패션은 항상 이슈가 되며 패션 스타일에 대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최근에는 드라마나 쇼 프로 시상식 보다 공항 패션에 더 많은 사람들이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무대에서는 화려하고 보통사람들이 따라 하기 힘든 패션을 보여주지만 공항패션은 일상적인 그들의 패션을 엿볼 수 있어 친근감을 느끼게 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연예인들의 꾸미지 않은 듯한 편안한 공항패션 스타일링은 따라 하기 쉬운 연예인 코디법으로 꼽히고 있다.
‘매니시룩’은 남성복 디자인을 여성복에 적용하여 감각으로 표현한 스타일이다. 화려한 디테일이나 컬러를 배제하고, 단조로운 선과 깊은 색감을 강조하는 남성(man)스러운 매니시룩이 10대들의 관심을 끌었다. 흰색 셔츠나 블랙 팬츠, 롱 조끼와 멜빵 등 매니시룩에 관련된 아이템들은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건강 기사 중에서 대한민국의 20대는 눈과 관련된 기사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어렸을 적부터 안경을 쓰다가 20대가 된 이후에는 안경이란 아이템이 매우 귀찮고 피곤한 존재임을 알게 되는 사람이 많다. 더운 여름 콧등에 얹힌 안경은 매우 거슬릴 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우 화장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하고 미용상의 이유에서도 빼고 싶은 물품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불편함 해소를 위해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을 수술을 하는 20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외에도 안구건조, 바른 안경 착용법, 눈알운동 등 다양한 안구 관련 기사에 관심을 보였다.
음식 기사 중에서 50대들은 막걸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60~70년대 주류시장을 장악했던 막걸리가 최근 다시 각광을 받으면서 기사 조회수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막걸리는 웰빙 추구와 국가의 전통술산업 활성화 정책 등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지버섯, 꿀, 양파 등 다양한 건강식품의 효능 관련 기사와 건강을 위한 요리 보관법 등 건강식과 관련한 기사도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