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을까? Daum에서 막걸리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의 연관 검색어를 살펴보았다.
사람들은 막걸리 만드는 법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막걸리는 쌀과 누룩, 효모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술이라 최근에는 직접 만드는 사람도 늘고 있다. 백화점 문화센터에서도 막걸리 빚기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요즘에는 막걸리로 식초를 만들어 먹는 사람도 있다. 생막걸리를 2달 이상 숙성시키면 막걸리 식초가 된다. 오뚜기는 막걸리를 자연발효 숙성시킨 ‘부드러운 쌀 막걸리 식초’를 출시하기도 했다.
막걸리의 효능, 막걸리 칼로리, 막걸리 성분에 대한 검색도 많아 웰빙 바람을 타고 막걸리가 건강 음료로 각광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포도막걸리, 조막걸리 등 다양한 막걸리의 종류에 대한 검색도 많았다. 원래 막걸리는 쌀이나 밀, 옥수수, 감자 등 다양한 곡류로 빚을 수 있는 술이다. 1965년 정부의 양곡보호조처로 쌀 막걸리가 금지되었을 때 국내의 모든 막걸리는 밀 막걸리였다고 한다.
막걸리를 다룬 만화 ‘대작’도 눈길을 끈다. 전주를 배경으로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백수건달 안태호가 최고의 막걸리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그린 만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