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모바일 웹은 전반적으로 일과 시간에는 비교적 고른 패턴을 보이다가, 밤이 될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웹은 일과시간 동안 고르게 많이 사용하다가 18시 이후 사용량이 급감하였다.
저녁에 시청하는 드라마 등 TV프로그램이 끝나는 23시 이후 야간의 모바일 접속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일수록 야간, 새벽에 모바일 웹 서핑은 더욱 증가하였다.
PC 웹과 모바일 웹 이용의 1개월 추이를 보면 평일 PC 웹과 모바일 웹 사용은 큰 차이를 보인다. PC 웹은 주말에 사용량이 크게 감소하는 반면, 모바일 웹은 주말에도 평일과 비슷한 사용 패턴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에선 사람들의 관심사가 급격하게 변한다. 특정 관심사에 대한 검색 추이가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기 보다는 반복적인 기복을 보이면서 증가한다. 이처럼 인터넷에서 사람들의 관심의 부침이 빠르게 변하는 현상을 네트워크 웨이브 효과(Network wave effect)로 설명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웨이브 효과는 어떤 사건이 생길 때마다 관련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다가 이내 다른 곳으로 몰려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특정 관심사의 트래픽이 점진적으로 커지거나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알려지는 순간 일시적으로 커지는 형태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날그날 사람들의 관심사에 따라 트래픽이 한쪽에서 순식간에 최고점에 올랐다가, 곧 다른 쪽으로 몰려가는 트래픽의 피크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Daum의 모바일 웹과 PC 웹을 통해 제공되는 속보 뉴스 소비 데이터를 통해 트래픽의 피크 효과를 검증하였다.
모바일 웹 속보 뉴스 소비는 트래픽 패턴은 뉴스 기사가 노출된 이후 약 2~3분 이내 대부분 사람들이 보고, 그 이후 시간에는 속보 뉴스를 보는 사람들이 빠르게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러한 패턴은 PC 웹도 마찬가지였다.
모바일 웹 속보 뉴스 소비는 PC와는 달리 짧은 주기의 등락이 반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소기에는 계단식의 모양을 띄었다. 이처럼 모바일의 트래픽 부침이 상대적으로 심한 이유는 모바일에서는 사람들의 관심이 한곳에 머물지 않고 다른 것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강화 총기 난사 사건, 연평도 해상 폭격 사건 등 모바일 웹과 PC 웹 속보 뉴스 10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보면 사회적 파장이 큰 이슈일수록 모바일 트래픽이 더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발생일 1주전 대비 PV 증감 비율을 보면, 모바일 웹의 비율이 PC 웹에 비해 증감 비율이 더 높은 경우가 많았다. 정량적인 수치 없이 막연하게만 믿고 있었던 모바일의 힘을 본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