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모바일과 웹을 통해 소비하는 뉴스는 차이가 있을까? 생활 문화 관련 뉴스 데이터분석(대상 기사 수는 PC 웹이 1,171개, 모바일 웹이 785개) 결과 PC 웹과 모바일 웹 뉴스에 대한 관심사는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결혼/가족 등의 순위가 일치하는 패턴을 보였다. 하지만 임신육아, 공연전시는 모바일 웹 상에서의 관심사가 PC 웹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렇다면 모바일과 PC를 통해 이용하는 포털 서비스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Daum의 주요 서비스 단위별로 모바일 웹과 PC 웹의 PV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모바일 웹과 PC 웹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커뮤니티 서비스에 있었다. 포털 서비스는 크게 5가지 서비스 즉, 커뮤니티, 블로그, 게시판, 컨텐츠, 뉴스로 분류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모바일을 통해 이용하는 5가지 서비스 중에서 커뮤니티(Daum 카페)가 가장 많았다. 물론 PC 웹에서도 커뮤니티 서비스가 가장 높은 서비스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모바일내 커뮤니티 서비스 이용 비중이 PC보다 약 8% 포인트 높은 55%로 나타났다.
한편, PC 웹과 비교하여 모바일 웹에서는 여성 전용 게시판 서비스인 ‘미즈넷(miznet)’의 비중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여성들이 모바일을 통해 육아, 요리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 서비스에 높은 관심이 보였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여성과 남성이 모바일을 통해 즐기는 포털 서비스를 Page view 관점에서 비교해 보았다. .분석 결과, 여성은 만화, 음악, 영화, 요리, 커뮤니티성 서비스(카페, 블로그, 미즈넷)를 남성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남성은 뉴스, 스포츠, 아고라를 여성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감성적 취향, 남성은 이성적 취향을 가진다는 통념을 본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사람들이 모바일과 PC를 통해 검색하는 내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Daum의 모바일 웹 검색어와 PC웹 검색어 상위 1,000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데이터는 2011년 9월 25일(일요일) 하루 동안의 검색 데이터이며, 시사 등 당일 이슈 검색어로 올라온 검색 내용들은 개인의 비자발적 검색을 유도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상당 부분 제외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람들은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정보, 위치기반 정보, 막간의 시간을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을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웹 검색은 PC 웹 검색 대비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모바일과 PC 웹 모두가 사건사고 등 그날의 화제 이슈와 연예인에 대한 검색이 가장 많았다.
둘째, 모바일은 교통 정보 및 승차권 예매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특히 버스와 지하철 노선 검색, 고속도로와 시내 교통 상황 등 출퇴근, 실시간 교통 정보에 대한 검색이 PC 웹 대비 많았다.
셋째, 모바일은 여행과 여가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특히 코스모스 축제 등 지역 축제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주말 나들이를 하는 사람들이 해당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 등 여행지 정보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모바일은 만화(웹툰)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많은 사람들이 짬 나는 시간에 모바일을 통해 만화를 즐겨보는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모바일은 맛집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이동 중, 도심 곳곳, 야외 등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의해 맛집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배달음식, 길찾기, 커피전문점과 같은 위치기반 서비스들도 검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PC 웹에서는 거의 검색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