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부터 2011년 7월 사이에 Daum에서 제공한 전체 기사 약 500만개 중에서 산업/경제 분야 인기 기사 상위 1,500개를 분석하였다.
성별+연령대별로 사람들은 각각 어떠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을까? 산업/경제 분야 기사 조회 데이터를 성별+연령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기사 분류별로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해 조회수를 기사수로 나눈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직장인 분류의 세부 주제어 중 상위 15개 순위를 분석한 결과, 20대 남성은 취업관련 항목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진출부터 창업, 스펙에 이르는 다양한 취업 관련 주제어가 눈길을 끌었고 취업난과 신입사원 등의 주제어도 인기 있었다. 취업을 앞에 두고 있는 20대 중후반 남성들의 영향이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30대 남성의 주 관심사는 재취업과 연봉이었다. 남성의 경우 30대에는 일반적으로 직장생활 3년~10년차에 들어서기 때문에, 이직과 재취업 등 몸값 올리기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반면 50대 남성은 은퇴와 노후대비 관련 기사들에 관심이 컸다.
젊은 남성 직장인들은 정시퇴근, 직장 내 인간관계 등 직장생활 관련 기사에도 비교적 관심이 높았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들의 가치관과 회의문화 등 직장 상사와의 갈등을 겪는 젊은 직장인들의 현재 모습을 엿 볼 수 있었다.
20대부터 50대 남성의 IT/전자에 대한 관심사를 상세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젊은 남성일수록 스마트폰 기종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남성의 경우 상위 15개 주제어 중 반절이 스마트폰의 세부 기종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30대, 40대, 50대로 올라갈수록 스마트폰 기종에 대한 관심이 낮아져, 50대의 경우 상위 15개 주제어 중 ‘넥서스S’만이 15위에 간신히 올랐을 뿐이다.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적은 대신, 4050남성은 TV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050대 남성은 LED TV와 PDP TV, 3D TV 등 디지털 TV에 걸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다양한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았던 젊은 남성과 달리 젊은 여성은 기기가 불러온 스마트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스마트워크와 소셜커머스, SNS가 높은 순위에 오르며 2030여성의 관심을 끌었다. 2030여성의 관심을 받은 상위 15개 주제어 중 상당수가 스마트폰에 관한 것이지만, 4050세대에서는 상대적으로 스마트폰 관련 주제어가 하위에 랭크되었다. 대신 IT/전자 기업관련 기사가 높은 순위를 차지해, 젊은 세대보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4050여성이 IT/전자 기업 실적에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중년 여성은 휴대폰 요금이 SKT 등 기존 통신사업자에 비해 20% 정도 저렴한 별정 통신사에 대한 기사에도 관심이 많았다. 과도한 통신비 부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30 남성의 관심순위 1위에 올랐던 ‘컴퓨터 가격하락’ 주제어의 경우, 젊은 여성들의 눈길은 끌지 못했으나 4050 여성에게 오히려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가격의 컴퓨터는 컴퓨터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젊은 남성과 생활력 있는 엄마 세대에게 어필했을 것으로 보인다.